사53:3~6,골1:24
기독교의전통적절기가운데하나인사순절을보내면서,우리는그어느때보다도주님의고난과죽음에대하여깊이묵상하게됩니다.사순절(四旬節,Lent)은주후325년니케아종교회의때제정되었는데,대체로부활절이전의주일(6일)을제외한40일을가리키며,금년에는2월22일‘재(Ash)의수요일’부터4월8일부활절직전까지입니다.‘재의수요일’에자신의죄악을애통하며회개한다는뜻으로이마에재를바르는것만보아도이절기가성탄절이나추수감사절과는확연히다른,근신과절제,은둔과묵상,금식과구제를통한자기성찰에집중하는기간임을알게됩니다.
16세기종교개혁자요장로교창시자인칼뱅이한때이절기를폐지할것을주장했는데,그이유인즉사순절에교인들이금식과고행을통한자기공로를과시하게되었고,그결과기독교의핵심진리인‘이신득의’(인간의공로가아닌예수님의십자가공로를믿음으로의로워져구원받는다는교리)를위협할우려가있었기때문입니다.그러나히브리서3장1절에서처럼이기간동안주님의고난과죽음을깊이생각할뿐만아니라,사도바울처럼(골1:24)금식과절제가운데그리고복음전도와중에당하는고난과핍박을통해그리스도의남은고난을자신의육체에조금이라도채울수있다면,칼뱅이우려했던바와는달리,우리자신의부족한영성을크게고양시킬수있는복된계기가될것입니다.오늘날대부분의교회에서이절기를지키는이유가바로여기에있습니다.
사순절에성도들이생각하고묵상해야할주제는다름아닌예수님의십자가고난과죽음입니다.철학자데카르트의말을빌리지않더라도인간이다른동물과차별화되는요소는‘생각한다’는것이고,생각에따라인간의모든성품과행동이결정됩니다.음란한생각에서음란한인간이나오고,고귀한생각에서고귀한인간이탄생됩니다.아무죄도없는하나님의아들예수께서스스로그토록참혹한죽임을당했다는것을깊이묵상할때우리는주전8세기의이사야예언처럼,예수의죽음이저를포함한모든인간의죄와죽음을대신한것이었음을깨닫고감사하는인간이되는것입니다.19세기의부흥사스펄전목사가어느날벽에걸린십자가를보고서도눈물이나오지않는자신의메마른가슴을한탄했다는이야기는아무런생각과감동과결단없이사순절을지내는우리들자신의자화상이아닌지요?
예수님의수난장면은마치붙잡힌생쥐와개구리를시골아이들이놀려대며발로차고길바닥에메어치는장면을연상시키고,강제로북송된탈북자의눈을가린채북한인민군이짓밟고몽둥이로사정없이내리치는장면을연상시킵니다.만약북한감옥에서살해당한그분이나를살리기위해내대신끌려간우리형님이나누님이나아버지또는어머니셨다면그분의고난과죽음때문에무사히대한민국에이주한새터민으로서어찌한시인들그은혜를잊겠으며,그분의수난과죽음을기리는기간동안푹신한침대에누워오락을즐기며호의호식할수있겠습니까?
사순절40여일만이라도묵상과기도,그리고금식과절제와선행가운데주님을향한뜨거운사랑도고백하고,기독교를폄하하는사람들의목소리도잠재울수있는,복되고아름다운승리의부활절을우리모두함께맞이하시길기원합니다.샬롬!
장영일목사(장신대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