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뻬씨의행복여행
저자
프랑수아를로르(FrancoisLelord)
출판사
오래된미래(2004년07월28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누군가행복하냐고물으면어떻게답변할것인가?행복의기준이이것이라고명확한정의를내릴수있을까?사전적의미는"삶에서기쁨과만족감을느껴흐뭇한상태"이다.단언하기어려운명제다.복합적인요소가행복하다고믿고생각하는데영향을주기때문이다.자본주의사회에서는많이가진것이행복이라고생각하기도한다.그러나부족함없이가지고도자신이불행하다고느끼는많은사람들이꾸뻬씨의정신과환자들이다.왜그런현상이발생하는지그의문에서부터꾸뻬씨의여행은시작된다.
‘행복에관한설문조사’라는타이틀을걸고떠난주인공정신과의사꾸뻬씨,여행에서다양한사람들과만나며그들의삶을온몸으로부딪히며행복에대해나름대로정의를내린생각을수첩에메모해간다.중국부터아시아여러나라의여행은자신을위한것이기도하지만,불행하다고생각하는환자들에게어떤방법으로행복하다고믿게해야하는지의해답을찾기위한것이기도하다.상담을잘한다고소문이나서환자들이넘쳐나는병원에서조차정작행복의해답을내릴수없는다람쥐체바퀴도는듯한삶이답답하기도했을것이다.여행을마친꾸뻬씨는이제여행에서만난사람들이보여준행복이야기를환자들의진료에대입시킨다.한사람의시야와사고가여행의풍부한경험을통해얼마나넓고깊어지는지보여준다.
"행복의첫번째비밀은자신을다른사람과비교하지않는다.행복은뜻밖에찾아온다.많은사람들이자신의행복이오직미래에만있다고생각한다.많은사람들이더큰부자가되고더중요한사람이되는것이행복이라고생각한다.행복은알려지지않는아름다운산속을걷는것이다.행복을목표로여기는것은잘못된생각이다.행복은좋아하는사람과함께있는것이다.불행은사랑하는사람과헤어지는것이다.행복은자기가족끼리아무것도부족한것이없음을아는것이다.행복은자신이좋아하는일을하는것이다.행복은집과채소밭을갖는것이다.좋지않는사람에의해통치되는나라에서는행복한삶을살기가더욱어렵다.행복은자신이다른사람들에게쓸모가있다고느끼는것이다.행복이란있는그대로의모습으로사랑받는것이다.행복은살아있음을느끼는것이다.행복은살아있음을축하하는파티를여는것이다.행복은사랑하는사람의행복을생각하는것이다.태양과바다,이것은모든사람들에게행복을가져다준다.행복은다른사람의의견을너무중요하게생각하지않는것이다.행복은사물을보는방식에있다.행복의가장큰적은경쟁심이다.여성은남성보다다른사람의행복에대해더배려할줄안다.행복은다른사람의행복에관심을갖는것이다."이상은여행중경험을통해얻게된꾸베씨의행복에대한배움23가지인데새로공감하는것과이미비슷한타이틀로우리에게자주읽히던글귀들도있다.
꾸뻬시의행복적용에내생각을보태본다.행복은항상내곁에있으며현재진행형이다.행복은주님이나를불러주신것이며주안에서참기쁨과평안을누리는것이다.행복은자연속에있으며,꽃한송이,나무한그루,음악한곡,시한편,좋은글한줄이나좋은책이다.행복은산책길에시작되며,산책길에만나는풍경이다.행복은여행을준비하는순간부터만나는모든낯선것들이다.행복은칭찬이나격려와마음이담긴선물이다.행복은거창한데있지않으며작은것에서부터시작된다.행복은내가사랑하는모든것들이며,눈을뜨는순간부터잠들때까지순간순간을섬세하게감지하여느끼며생각하며누리는것이다.행복은파랑새를쫒는것이아니다.바로자신이행복하다고느낄줄아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