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시읽기의 즐거움

<철학적시읽기>패키지(전2권) 저자 강신주 출판사 동녘(2010년02월0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시와철학의만남이다.저자는철학을공부하고서시가잘읽힌다고말한다.정서의표출인시와사유와밀접한관계가있는철학의만남은지적탐구에상호작용을하여인문학에재미와깊이를더한다.소크라테스의"음미되지않는삶은살가치가없다"는말을처음접하던날퍽이나충격이었다.지혜에대한사랑인철학이우리를둘러싼모든사물과사태에대해총체적인식과의미를간취하고자하는인간의본원적이고도근본적인지적욕망그자체를반영하기때문이다.현대시인21명과현대철학자21명의만남의시점에서확장되는사유의세계는지적인자극을주기에충분했다.

‘네그리와박노해’를통해민중아닌다중의논리가,’비트겐슈타인과기형도’를통해언어에는뼈가있다는사실을,’아렌트와김남주’에서는사유는곧의무라는판단이,’알튀세르와강은교’의만남은새로운연대의가능성이,’바타이유와박정대’는너무나인간적인에로티즘의비밀이,’벤야민과유하’를통해자본주의의소비논리가,’레비나스와원재훈’을통해서는기다림의신비가,’니체와황동규의만남은망각의지혜가,’포코와김수영’은자발적복종의무서움이,’고진과도종환’을통해타자로의비약이지난신비가,’하이데와김춘수’는존재와인간사이의관계가,’들뢰즈와최두석’의만남은마주침과주름의논리가,’사르트르와최영미’는애무와섹스의비밀이,’아도르노와최명란’을통해교환불가능에대한통찰이,’데리다와오규원’은죽음과삶의관계가,아감벤과한하운’의만남은생명정치의무서움이,’매를로-퐁티와정현종’을통해서는사랑과고독의진실이,’리오타르와이상’은포스트모더니즘의논리가,’바디우와황지우’의만남은사랑의내적구조가,’호네트와박찬일’을통해인정투쟁의심리학이,’박동환과김준태’를통해서는한국사유의가능성이펼쳐진다.(p20)우리시인과서양현대철학자들의사유탐구가흥미롭다.

철학자와시인들이우리를전혀다른느낌과위험의세계로내모는진정한속내는스피노자의자유정신을일정정도공유하기때문이라며작가는스피노자의기쁨의윤리학인’코나투스의윤리학’을통해설명하고있다.그러나나의기쁨을위해타자를슬픔에빠뜨려서는안되는것이기에모두의기쁨을지향해야하는것은당연지사다.이러한기쁨의정치학은’피에르클라스트르’에의해자유의정신으로변모하게된다.국가가없는인디언사회에서의자유의쟁취에대해서말하고있지만자유는사람뿐아니라동물등생명을가지고있는모든생물이추구할수있는권리다.때마침야생훈련을받던제돌이와삼돌이가자기들의고향인바다로자유의몸이되어돌아갔다는반가운소식이다.기쁨과자유는철학과시를포함한모든인문학의궁극적인꿈이자존재하는이유라는말에적극동의한다.

강신주의시읽기는평론가의시읽기와는사뭇다르다.시에맞는사유를논한철학자의선택도신중하다.인문학의꽃인철학과문학의꽃인시의만남이이렇듯깊이있게읽혀질수있구나싶다.또한시와철학의만남만이아닌시와전혀생소한분야와도결합한글쓰기를시도해본다면좋겠다는흥미로운발상을하게된다.책에서소개한책목록을작성해보지만다읽기는무리일것이다.그러나서점이나도서관에갈때마다찾아읽어볼예정이다.후속편’철학적시읽기의괴로움’에대한내용도궁금해진다.한권의마지막책장을덮으며이책에서과연얻은게무엇인가,새로운사실이나작가와공감하게된부분에언더라인을하면서고마움을표시하는것으로책을소중하게간직하게되는경우가가끔있다.바로이책처럼말이다.내용이쉽게읽히는책이아니라고한다면그것은독자층개개인의몫이라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