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를 보내며

예상대로올설에는장보기부터불편을겪었다.21년간과천시민들의장보기의대표쇼핑몰이던"뉴코아백화점"이문을닫았기때문이다.명절안에이마트가개점을하려나기대했는데언제입점을하려는지불투명하게되었다.평촌농수산물시장,농협마트,골목시장에서장을봤다.메모를꼼꼼히하여장을본다.메모를확인하며물건을사면빠진물건없이완벽한장보기가된다.설삼일전에나박김치와사골을고으고,이틀전에는갈비를재고,식혜준비,고사리나물삶기,생선손질하기,말려놓은표고버섯을물에담그고양념꽃게장을무친다.느끼한음식이많은명절에우리가족이가장좋아하는음식이단백한해물볶음과얼큰하고개운한꽃게장이다.

올해는막내동서가할머니건강이안좋으셔서아이들을데리고친정에다니러갔다.남편과두아들과며느리가전을부쳤다.표고,깻잎,녹두,동태,연근,굴전을준비했다.예찬이가빈쟁반을몇번이나싫다하지않고주방에가져다주며심부름을곧잘했다.기특하다.갈수록주의집중이어려운것인지나는손이여러군데상처가났다.꽃게발에찔리기도하고생선을손질하고도라지껍질을벗기다가다치기도했다.아들은올해도엄마힘드시니할머니천국에가신후엔가족여행을다녀오자고한다.명절때엄마가만든음식이먹고싶으면어떻게할까물으니평상시에한가지씩해먹자고한다.오후까지음식을준비하고막내서방님이오셔서저녁식사를했다.

설날아침에는가족이모여먼저하나님께예배를드리고,어머니께는봉투를드리고절을올린후,우리부부가세배를받고장남내외와작은아들순으로세배를마쳤다.예찬이가제아빠절하는모습을보더니흉내를냈다.역시사람은모방의천재인것같다.예찬이주려고미리만들어놓은예쁜비단천복지갑에세뱃돈을넣어주었다.예찬이는세뱃돈에관심이없어제엄마에게다주어버린다.몇해받은세뱃돈을통장에넣어꽤모였단다.예찬인지난해사입은한복이올해만입고동생을줘야할만큼키가자랐다.사골고은국물에떡국을끓여고명을얹어정성껏준비한음식과설명절상을푸짐하게차렸다.

점심에는성묘를다녀온사촌가족들과식사를했다.시어머니가계셔서며칠손님이끊이지않으니명절분위기는확실하게난다.예전에는엄두가나지않아마음고생부터하였는데여러해습관이되니척척잘해낸다.음식을맛있게드시면피로가싹풀리는느낌이다.식사를하시며혼기를놓친종친자녀걱정,그동안생긴일들이주제가되어담소를나눈후다음스케줄이있어가신다.올해는항공대를가고싶어하던막내동서아들이재수하기로하였는데5월에말레이지아항공대로가게되었다는이야기가주가되었다.자녀들결혼을하고이제손주들자라는재미로살아가고있는우리세대들이다.원룸에나가사는둘째아들은아직결혼할마음이없는것같다.설연휴를여유롭게지내고있다.올설은날씨가풀려봄같이포근하다.내일은주일예배를마치고큰언니댁을다녀올참이다.

에 게시됨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