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와 ‘검사’

컴퓨터자판에서’생강차’를치는데’생각차’라는오타가났다.시를쓰고있어서인지생각차란단어에철학이개입되어그에따른내용들이꼬리를물고이어졌다.오타를냈다가언어의유희라할수있는졸시한편을쓰게되었다.오타가사고의확장을가져온셈이다.이런경우라면오타를좀내도될만하다.누구를불편하게한것도아니요.혼자하는작업이었으니까.동음이의어를통한말장난등간혹그런놀이를하고놀때도있다.

며칠전’감사합니다.’라고카톡댓글을달았다.다음날카톡을열다가보니’검사합니다’로적혀있었다.그러니까어제감사하다고인사해야될사람에게검사하다고한것이다.이런,뭘검사하겠다고한것인지,의미가완전히다르니상대방이황당했을것같기도하다.’ㅏ’와’ㅓ’단모음의바뀜이엄청난차이를가져온것이다.받은사람의기분이묘했을거란생각이들어다시수정해보냈더니그제서야접수한다는답변이날아왔다.상대방이오타를인정치않은경우다.

시력이안좋아지면서가끔카톡이나문자의의사전달에장애가발생하곤한다.좁은스마트폰글자창도한몫거든다.그사정을아는사람이라면이해를하겠지만,고지식하거나단체의대체문서성격이라면결례를범하는것이된다.보내기전에돋보기를쓰고다시검토해야할텐데돋보기가없을땐그냥보내게된탓도있다.물론내가수신한카톡이나문자에도오타가심심찮게발견되어상대방의맞춤법에관한지식까지가늠해볼때도있다.가벼운말이거나일부러그런글이아닐때말이다.

뭐이해할거라고치부한다면할말없겠으나글쓰기,맞춤법을선도해가야하는문인으로선묵과해서는안되는것이다.그래서발견하게되면시간이좀지났더라도수정하곤한다.가뜩이나특정인들만통하는정체불명의은어와비속어등한글의오용으로나랏말의격을떨어뜨리고있는인터넷시대에바른한글을전하는일에한층더신경을써야하지않을까싶다.인터넷,스마트폰이언어생활에두루영향을미치는현대사회에살고있다.

에 게시됨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