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시절 꼭 해야 할 77가지

77가지

눈물없이는 볼 수 없었던 SBS 드라마 ‘여인의 향기’에서 연재 김선아는 시한부 선고를 받고나서 버킷리스트를 작성한다. 6개월이라는 짧은 생을 앞두고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20가지를 정리해 보는 것이다. 하루에 한번씩 엄마를 웃게 하기, 나를 괴롭혔던 놈들에게 복수하기, 탱고 배우기, 갖고 싶고 먹고 싶고 입고 싶은 것 참지 않기, 웨딩드레스 입어보기, 이 모든 것들을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기…

남아있는 시간이 많다면 천천히 해도 될 일들이지만 단 6개월 밖에는 남지않은 연재로서는 간절할 수 밖에 없는 일들이었다. 너무 무리할 필요도 없고 그럴만한 시간도 없다. 죽기 전에 살아있으면서 이것만큼은 꼭 하고 싶다는 20가지를 정리하면서 의미있는 삶으로 기억하고 싶었던 것이다. 그리고 연재의 버킷 리스트는 ‘마지막으로 사랑하는 사람 품에서 눈 감기’로 끝맺고 있었다.

버킷리스트는 바구니에 담고 싶은 것들이다. 시간이라는 바구니가 원하는 만큼 주어져 있다면 얼마든지 많이 담을 수 있겠지만 대부분 정해진 크기의 바구니들을 가지고 살기 마련이기에 꼭 필요한 것들로 담아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작 필요한 것은 담지도 못할 지경에 이르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장 보러 가기 전에 필요한 물품을 정리해야 불필요한 것은 줄이고 필요한 것들로 채울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일 것이다.

시한부 선고를 받은 연재는 죽기 전에라는 단서를 붙였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로서는 ‘죽기 전에’라는 표현보다는 ‘살아있을 때’라는 표현이 더 어울릴 것이다. 한때 20대부터 40대까지 연령별로 ‘하지 않으면 안될 50가지’라는 서적이 유행했던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였다. 비교적 평범한 내용들에 불과했었지만 잠시라도 나이에 맞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돌아보게 만드는 제목이었기 때문이다.

‘젊은 시절 꼭 해야 할 77가지’라는 제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청춘을 허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강박증을 교묘히 자극하는 책으로 보이기도 한다. 그런데 이 책이 다른 책과 다른 것은 불과 93쪽 밖에는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포켓형식으로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인 것이다. 260쪽의 ’20대에 하지 않으면 안될 50가지’라는 책과 비교해보면 도전의식(?)이 불끈 솟기도 한다.

게다가 이 책의 가격은 불과 2천원이다. 인터넷서점에서는 20% 할인된 1,600원에 구입할 수도 있다. 정가 12,000원, 10% 할인받아서 10,800원에 사야하는 책과 비교할 때 읽고나서 후회하더래도 가격만큼은 후회되지 않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짧은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보니 장황되지 않고 군더더기가 없다는 점도 더 나아보인다. 부담없이 한번 쓱 읽어볼만한 책이라는 말이다. (심지어 전자책은 단돈 1천원이다)

물론 대부분의 내용은 평범하기 그지없다. 하지만 그 평범한 내용들을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떠올려 본다면 그리 우습게 볼 일만도 아니라 하겠다. 수영을 배워야지 배워야지 하고 마음만 먹는다던가 언제가 한번은 꼭 기타를 쳐보리라고 다짐만 하고 있다던가 하는 것들이 그렇다. 다른건 몰라도 살아가면서 바구니에 담고 싶은 버킷리스트를 적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1장 아름다운 도전 구체적인 목표 정하기>

지킬 수 있는 약속만 하기 / 일기 쓰기 / 한 세대 마감 때마다 유서 쓰기 / 지갑에 메모 붙이기 / 100일간 독립하기 / 공부에 미친 듯이 빠지기 / 나를 위해 사치하기 / 손 내밀기 / 자격증 따기 / 한 가지 언어 꾸준히 익히기 / 운동 한 가지 확실히 하기 / 두려움에 도전하기 / 악기 하나 완벽하게 다루기 / 책 한 권 출간하기 / 애완동물 기르기 / 해외 배낭여행 하기 / 한 가지 특기 만들기 / 책에 미치기 / 국토순례 떠나기 / 백두산 등정하기 / 막일 하기 / 보험 하나 들어두기 / 담배 끊기 / 신용카드 부러뜨리기

<제2장 아름다운 나눔>

부모님께 사랑한다 말하기 / 아버지와 속내 털어놓기 / 부모님께 통장 만들어드리기 / 가족 홈페이지 만들기 / 족보 만들기 / TV 끄기 / 가족회의 만들기 / 가족을 위한 요리 익히기 / 윗사람 내편 만들기 / 직장 동호인 모임에 참여하기 / 가슴 깊이 남은 은사 찾아뵙기 / 친구와 요리 배우기 / 속내 털어놓을 평생친구 만들기 / 팀이나 계 만들기 / 100일 편지 쓰기 / 친구와 무전여행 떠나기 / 친구와 번지점프 하기 / 멋진 프러포즈 하기 / 첫눈에 사랑에 빠지기 / 가슴 찐한 사랑 하기 / 베풂의 길 찾기 / 선거운동 하기

<제3장 아름다운 미래>

매일 아침 꾸준히 신문 읽기 / 내 인생 모델 만들기 / 노동의 가치 체험해보기 / 10년 투자할 수 있는 일 시작하기 / 부모와 여행 떠나기 / 매주 한 권씩 독서하기 / 애장품 조립해서 끼워 맞추기 / 외국인과 생생한 회화 시도하기 / 노력 없는 불로소득 바라지 않기 / 당당하게 자기 주장 밝히기 / 질문하는 연습 하기 / 객관식보다는 주관식 택하기 / 화분에 나무 키워보기 / 만나서 두려운 사람 만들기 / 나만의 인생 목표 세우기 /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보기 / 마라톤에 도전해보기 / 개념 있는 사람 되기 / 서비스 직종에서 일해보기 / 유머 있는 사람 되기 / 첫 선택은 신중하게 하기 / 멋진 첫인상 꾸미기 / 내가 하는 일에 자부심 갖기 / 만난 사람 이름 기억하기 / 내 자신 알리기 / 시(時)테크 하기 / 이직 준비하기 / 남의 이야기 들어주기 / 운동장을 찾아가 열렬히 응원하기 / 남에게 베풀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