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주어진 기회를 망쳐버리지 말고 이기는 말을 써라 - Journeyman이 바라본 세상
주어진 기회를 망쳐버리지 말고 이기는 말을 써라

경쟁을 하기 위해 태어난 것은 아니지만 태어난 후에는 누구든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된다. 미국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프랭크 런츠는 ‘인생은 궁극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이기기 위해 애쓰는 경쟁의 장’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원하든 원하지 않았든 일단 태어났으면 경쟁을 해야 하고, 크던 작던 경쟁을 시작했으면 이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고 하겠다.

이기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프랭크 런츠가 각계 각층의 사람들과 만나면서 얻은 가장 핵심적인 교훈은, 어떤 도전이라도 성공을 거두려면 반드시 효과적인 소통 규칙을 따라야 한다는 점이었다.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없는 승리란 불가능하므로 모든 승자들은 자신을 대변할 어휘를 정하여, 그것을 실전적으로 완벽하게 가다듬고 있었다는 말이다.

해냄 출판사에서 출간한 ‘이기는 말’은 프랭크 런츠가 스티브 잡스, 버락 오바마, 잭 웰치, 오프라 윈프리에서부터 마이클 블룸버그, 도널드 럼스펠드, 루퍼드 머독, 셰릴 샌드버고, 스티브 윈까지, 수많은 인사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언어적 강점들이 어떻게 성공의 밑바탕이 됐는지를 면밀히 분석해서 그들의 ‘성공비결’을 정리하고 종합한 책이다.

Image of successful partners handshaking after negotiations

Image of successful partners handshaking after negotiations

저자는 승리를 단순히 경쟁에서 이기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한다. 승리는 새로운 경로를 개척하고, 정상에 오르며, 이정표를 세우고 다른 모든 사람들이 따라오게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전례 없던 일이 이루어지도록 만드는 것이므로 진정한 승리를 거두었을 때, 그 영향은 당신이 떠난 뒤에도 오랫동안 지속된다는 설명도 덧붙이고 있다.

같은 말을 해도 예쁘게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있는 정마저 똑 떨어지게 만드는 사람도 있다. 개인간의 관계에서도 그럴진대 비즈니스에서야 오죽하랴. 이에대해 저자는 승리를 만드는 커뮤니케이션에는 9가지의 원칙이 있다면서 그러한 원칙들을 익히면 익힐수록 비즈니스에서 성공할 확률은 점점 더 높아진다고 설파한다. 그러면서 승리의 언어를 파헤친 사상 최초의 조사 결과인 이 책을 통해 위대한 승리를 거두라고 한다.

20대에 미국 재무부 장관의 참모직을 맡았고, 구글에서는 부사장으로 일했으며, 디즈니와 스타벅스의 이사를 지낸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COO) 셰릴 샌드버그는 “일이 잘못되면 내 탓, 일이 잘되면 남의 덕으로 돌려라.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는 과정에서 팀이 만들어진다.”고 말한다. 점점 더 빨리 변하고 사람들이 물건처럼 취급되는 세상에서 사람을 정말로 사람답게 대접하는 리더가 승리한다고 저자는 일갈한다.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다르다. 하지만 알야야 면장이라도 한다는 말도 있듯이 먼저 알아야 할 것이다. 이 책에는 이기는 말에 대한 실제적인 사례들이 가득하다. 저자가 인터뷰한 유명인사들의 말을 포함해서 저자가 수립한 이론에 알고 있으면 좋을 팁(런츠의 교훈)까지 다양한 내용들이 들어 있다. 말의 차이가 곧 생각의 차이라는 말처럼 말을 바꾸고 생각을 바꿔 종내에는 승리할 수 있도록 습관을 바꾸도록 하자.

2015061102

* 승리를 만드는 커뮤니케이션의 9가지 원칙

  1. 사람을 먼저 얻어라(People-Centeredness)
    타인의 마음을 읽는 능력만큼 모든 작업을 망라해서 중요한 건 없다.
  2. 패러다임을 파괴하라(Paradigm Breaking)
    승자는 개선에 몰두하는 게 아니라 판도를 변화시킨다.
  3. 우선순위를 결정하라(Prioritization)
    승자는 전달하는 메시지들의 우선 순위를 매긴다. 하나에 제대로 집중하는 사람만이 전부를 얻을 수 있다.
  4. 완벽함을 습관화하라(Perfection)
    충분히 좋은 것으로는 부족하다. 완벽을 추구한 사람만이 승자가 된다.
  5. 파트너십을 구축하라(Partnership)
    당신이 완벽하지 않다면, 다른 뛰어난 사람을 파트너로 얻어다.
  6. 열정을 발산하라(Passion)
    열정 없는 승자는 세상 어디에도 없다.
  7. 상대의 언어로 설득하라(Persuation)
    승자는 설교하지 않고, 상대의 마음에 있는 말로 상대를 설득한다.
  8. 끈기를 몸에 새겨라(Persistence)
    승자는 한 번의 게임뿐 아니라 장기전에서 성공하는 법을 알고 있다.
  9. 원칙적으로 행동하라(Principled Action)
    올바른 방법으로 제대로 이기는 사람만이 승리를 영원히 지속시킬 수 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