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고추장
1. 다진 쇠고기를 간장, 다진 파·마늘, 참기름, 깨소금, 후추, 배즙에 버무린다.
2. 프라이팬을 달궈 식용유를 살짝 두른다. 1의 쇠고기를 중약불에서 잘게 풀어가면서 볶는다.
쇠고기가 반쯤 익었을 때 고추장을 넣고 달달 볶는다.
3. 식으면 농도가 더 빡빡해질 것을 감안해서 불에서 내린다. 꿀과 참기름, 잣을 더해 고루 섞는다.
허브 닭안심구이
1. 닭안심의 힘줄과 지방을 손질한다. 소금과 후추로 밑간한다. 다진 마늘, 올리브오일, 오레가노를 뿌려 재운다.
2. 프라이팬을 달구고 식용유를 살짝 두른다. 센불에서 앞뒤로 익힌 다음 약불로 줄여 10분쯤 은근하게 익힌다.
3. 안심을 어슷썬다.
구운 채소
1. 양파, 돼지호박, 당근, 표고버섯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프라이팬을 달구고 기름을 두른다. 약불에서 다진 마늘을 타지 않게 볶아 향을 낸다.
3. 당근을 넣고 절반쯤 익으면 돼지호박-양파-표고버섯 순서로 더해 볶는다. 소금과 후추로 간 한다.
다 볶아졌으면 다진 파슬리를 뿌려 마무리한다.
4. 넓은 접시에 펼쳐 김을 빼고 식힌다.
도시락 담기
1. 도시락통에 밥을 담고 그 위에 구운 채소를 깔고 다시 닭안심구이를 얹는다.
2. 별도의 도시락통에 약고추장과 생채소를 담는다.
▲ 다진 쇠고기 대신 불고기감을 사다가 칼로 다져 사용하면 더 맛있어요. ▲ 쇠고기에서 잡내가 나면 청주 1큰술을 넣어주세요. 냄새가 말끔히 사라집니다. ▲ 쇠고기를 볶을 때 처음부터 풀어주지 않으면 뭉쳐서 햄버거처럼 돼요. 센불에 하면 너무 빨리 익어서 풀어지지 않아요. ▲ 배즙은 배를 갈아서 면포에 싸서 꼭 짜면 나와요. 귀찮으면 ‘갈아만든…’ 등 배즙 음료를 사용해도 됩니다. 단 양을 절반으로 줄이세요. 배즙 음료에는 설탕 등 감미료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 닭고기를 재울 때 비닐랩 등으로 밀봉해두면 맛과 향이 더 깊게 배어요. ▲ 오븐이 있으면 180도로 예열해 10~15분쯤 닭안심을 구워도 됩니다. ▲ 구운 채소는 집에 있는 것이면 뭐든 상관 없어요. ▲ 채소를 볶을 때 육수나 물을 조금 넣으면 더 잘 익어요.
|
/요리·도움말=라퀴진 강사 www.lacuisine.co.kr
사진=조선영상미디어 이상선 기자 sslee@chosun.com
닭고기 칠리 강정 |